본문 바로가기

건강 이야기

고구마 수확시기 9월 하순부터 10월 중순까지

 

어느덧 추석이 지니고 9월 하순, 고구마 수확시기가 도래하였습니다. 고구마는 국민간식으로 불리는 자연식품입니다. 생각해 보면 어릴 적 김치 국물에 찍어먹던 군고구마가 어찌나 맛있었던지요. 글을 쓰면서 묵은 김치를 꺼내 볼까 생각됩니다.

고구마는 다른 작물과 다르게 덩이뿌리를 거두는 특성이 있어서 고구마 수확시기를 어느 정도 조절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빠르면 7월 하순부터 수확하여도 상당한 수량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다만 출하를 하기 위해서는 시장의 상황과 고구마 상품성 혹은 품질, 수량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보통 9월 하순부터 10월 상중순까지 수확을 한다고 합니다. 10월 상중순이 지나면 서리가 낄 수 있으니 서리가 내리기 전에 수확을 마치는 것이죠.

 

그리고 고구마 수확시기를 결정하는 요인으로 가격과 용도가 있다고 합니다. 가격면에서는 고구마 수확시기를 9월 중순까지 잡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전분용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10월 이후 전분가가 높은 시점에 수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씨고구마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너무 일찍 캘 경우 높은 온도로 인해 저장력이 약해지고, 너무 늦게 수확할 경우 서리로 인한 피해가 생길 수 있기에 9도 이하가 되면 수확하 저장을 한다고 합니다.

 

 

고구마 수확 시기와 방법이 중요한 이유 - 농어업경제귀농신문

최근 들어 항암작용과 항산화작용 및 혈중 콜레스테롤 강하작용 등 약리적인 효과가 속속 발표되면서 성인병 예방 자연식품으로 크게 각광받고 있는 국민간식 ‘고구마’ 수확시기가 다가왔다

www.knongnews.com

 

고구마 수확시기가 다가오면 호미를 이용하여 수확하거나 경운기 혹은 트랙터를 활용하여 수확을 하는데 토양조건을 고려하여 쟁기형이나 체인형 등을 선택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고구마 수확을 할 때 머리 부분의 줄기와 꼬리 부분의 잔뿌리를 너무 바짝 자르면 부패하기 쉽다고 합니다.

 

고구마 수확시기가 지난 뒤에는 저장을 해야 하는데 저장전 아물이 처리를 하게 됩니다. 아물이 처리를 하게 되면 병균의 침입을 예방하여 자연 감량이 적어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저장력이 강해지면서 단맛이 많이 나게 됩니다. 

 

 

이달의 이슈 농업기술

< 저장고 형태별 감량률 > ※ 2000년 생산, 큐어링 미실시

www.rda.go.kr

 

고구마 수확시기를 비롯하여 재배를 위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아래의 농촌진흥청 링크를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제철 고구마 수확 이후 맛있는 음식을 만들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 고구마를 이용한 음식 만들기 자료를 참고해 주세요.

 

고구마 크로켓, 고구마 생과자, 고구마 김치전, 고구마 칼국수, 고구마 죽 등 농촌진흥청에 발간한 다양한 레시피가 있으니 가을철 건강에 좋은 고구마를 활용하여 다양한 요리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링크에서 고구마 수확시기, 재배, 요리 등에 대한 PDF 파일 선택 시 모바일 화면에서는 크기로 인해 제대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PC 에서 링크를 확인해 주세요.

 

 

통합검색 - 농사로 농업기술포털

--> --> 연관검색어 고구마재배 고구마농사 고구마품종 고구마생산량 고구마재배기술 고구마심기 고구마규격 호박고구마

www.nongsaro.go.kr